기록/육아

경기도 하남시 임신/출산 지원

윤이니 2021. 5. 4. 02:49
반응형

*2019년 글임*

 

하남에서 임신/출산하면서 받은 혜택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한다.

1. 임신 중 엽산/철분제 지원

평일엔 직장에 다니느라 보건소에 들릴 수 없었는데, 친정엄마가 대신 방문하여 엽산, 산모수첩, 임산부 배지를 받아다 주셨다. 임신확인증과 본인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했던 거 같다.

(철분제는 액상 철분제로 따로 사다 먹어서 보건소에서 받진 않았다.)

2. 임산부 산전검사 지원

이건 지원해준다는 얘기만 듣고 직장 다니느라 검사는 못 받았음ㅜ

3.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산후도우미 지원)

소득 기준에 따라 지원 여부가 결정되는데, 2019년 1월에 출산하면서 2018년과 2019년 기준이 달라서 보건소에 계속 연락해서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하느라 진땀 뺐다^^;

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이 정해진 소득기준보다 낮아야만! 지원받을 수 있다.

맞벌이인 경우에는 둘 중 건강보험료가 높은 사람의 금액과 보험료가 낮은 사람 금액의 절반을 더했을 때 보건소에서 제시한 소득 기준보다 낮으면 가능하다.

이때 나는 소득기준표를 보면서 나는 2인 가구원인가 3인 가구원인가 고민했었는데 남편+나+태아=3인 가구였다.ㅎㅎ

나는 보건소로 남편과 직접 가서 신청해서 별 서류 없이 신청했었는데, 남편 없이 가면 남편 신분증을 들고 와야 한다고 들었던 거 같다.

신청 후에는 어떤 업체에서 서비스를 받을지 결정하고 본인 부담금만 업체에 먼저 결제, 그리고 도우미 오시면 도우미가 오시는 날마다 발급받아놓은 국민행복카드로 매일매일 결제하면 된다.

4. 유축기 대여 지원

모유 수유를 할지 말지 확실히 정해놓지 않은 상황이라 무턱대고 고가의 유축기를 살 수가 없어서 보건소에서 유축기를 대여했었다. 대여하게 되면 최대 2개월간 대여할 수 있다.

나는 산후도우미 신청하러 간 날에 같이 신청했다.

스펙트라 S2 유축기로 대여받았고, 소모품도 같이 받아서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었다. (그렇지만 유축하다보니 소모품 1개 세트로는 한계가 있어 소모품 하나 더 샀음.......ㅠㅠ)

다른 자세한 지원 사업에 관해서는 하남시 보건소 홈페이지로 go

http://www.hanam.go.kr

 

그 외 1.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경기도에서 1년 이상 거주한 사람에 한해 2019년부터 산후조리비를 경기지역화폐로 50만 원 지원한다.

하남시에서 하남시 경기지역화폐인 '하머니' 카드를 우편으로 보내주면 '경기지역화폐' 어플에 카드를 등록한 후 카드 들고 댕기면서 긁고 다니면 된다.

나는 단유 마사지에 사용 중-

듣기로는 한의원에서 산후보약 지어먹을 때도 쓸 수 있다는데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그 외 2. 내 생애 첫 도서관 서비스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가입하면 '내 생애 첫 도서관' 서비스에 가입 가능한데, 택배로 한 번에 5권까지 책을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임산부부터 아이 생후 12개월까지 서비스 이용 가능하고, 가입 후 관할 도서관에 증빙서류(산모수첩 또는 주민등록등본)를 보내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나는 덕풍도서관에 메일로 서류 보내서 승인까지 받아놓은 상태다.

아직 서비스를 이용해보지는 못했는데, 집에서 편하게 책을 대여해서 볼 수 있다니 세상 참 좋아졌다 헤헷 :)

http://www.library.kr

반응형

'기록 >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차 영유아 검진  (0) 2021.05.04
생후 3-4개월_기록  (0) 2021.05.04
생후 2개월_기록  (0) 2021.05.04
생후 1개월_혼합수유 분유량  (0) 2021.05.04
송파 메종드마망_산후조리원 후기  (0) 2021.05.04